암환자의 혈당관리, 꼭 피해야 하는 음식들
암환자가 혈당 관리를 잘 해야 하는 이유
치료 중에 당뇨병
암환자는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혈당이 높아지고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립암센터’가 7년간 50만명의 암환자의 추척을 검사한 결과, 실제로 일반인보다 암환자가 35%가 높다는 보고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높은 혈당 암세포가 자란다
암세포는 기형적으로 영양 섭취를 위해 정상세포 보다 인슐린 수용체가 많습니다. 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많이 나오고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데, 인슐린 수용체가 많은 암세포가 활성화 되는 요인이 됩니다. 즉, 혈당이 높으면, 암 세포가 더욱 성장하고 전이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은 늘 체크해야
일반적으로 공복시 혈당 체크를 하여 100이 넘지 않아야 하며, 식후에는 140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암환자는 특별히 먹은 음식이 없는데도 기준 혈당을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암환자도 당뇨병 환자처럼 혈당 체크는 꾸준히 하며 체크를 하는게 좋으며, 혈당 수치에 대해 원인에 대해 꾸준히 관찰을 하는게 좋습니다.
혈당 관리를 위한 식단 관리
과일 섭취 줄여야
과일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고 맛이 좋은 과일을 모두 피할 수 없으니, 과일 주먹 크기 만큼 줄여서 드시고, 당뇨가 있다면 한번만 일반 환자는 2~3번 나누어 먹는게 좋습니다.
간식으로 먹는 음식도 주의해야
밥을 먹거나 밥양을 줄여도 혈당이 줄여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ㄷ. 감자,고구마,옥수수,떡과 같은 음식은 당질을 포함하기에 혈당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감자1개, 인절미 3쪽,옥수수 반개, 밤3개, 누룽지 반그릇, 콜라 1캔은 밥 반그릇과 같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에도 식욕이 땡겨 간식을 찾는다면, 간장이나 올리브유 샐러드를 드시거나, 면 종류가 먹고 싶다면 곤야이나 해초로 만든 면을 간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당과 가루로 된 복합당 피해야
포도당과 과당이 결합된 단순당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 피하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쌀과 밀, 감자등의 복합당이 좋은데, 복합당도 가루로 드시는 것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달콤한 간식류와 음료수에 들어 있는 설탕(단순당)과 쌀가루,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국수, 과자들(복합당)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이 필요
혈당 관리를 위해 매일 30분씩 운동하는게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게 좋은데, 체력이 떨어진 암환자에겐 수건이나 탄력 밴드를 이용한 운동으로 조금씩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