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위암 말기 전이 재발 위험 이렇게 관리하세요

건강사랑 0 3853


위암 말기 이렇게 관리하세요




위암은 발생률이 암 중에서도 높은 편으로써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 수치를 낮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더군다나 발병률과 맞먹을 정도로 사망률도 높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의학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초기에 비하여 사망률도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암 중에서 상위권에 속하므로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 병기별 위암


위암은 병기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1기의 경우 조기 위암으로 무려 90%의 생존율을 띄고 있기 때문에 수술만 받으면 완치에 이르실 수 있습니다. 1기는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만 암이 퍼져있는 상태로 근육층까지 이어졌다고 해도 림프절과 원격 전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암 2기 판정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암치료가 뒤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2기 환자부터는 보통 수술과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 순서는 상태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암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 림프절 및 원격전이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진행된 경우에는 항암치료가 먼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위암 4기, 즉 말기 환자는 수술이 불가하기 때문에 항암 치료로 암의 진행을 최대한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후코이단소개 암환자영양식, 후코이단 효능은 있을까?>>이동



- 암의 높은 재발 가능성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은 암은 수술 후에도 재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조기 진단을 받는 경우에는 대개 완치에 이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 진행형에 속한다면 생존률이 50%조차 되지 않습니다. 5년 이내에 재발할 확률은 90%로 재발 및 전이의 가능성을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재발률 또한 병기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전체 환자로 파악한다면 40%에서 60% 정도는 재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기는 5~10%, 2기는 30~40%, 3기는 60%, 4기는 80~90%에 육박하는 재발률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끝난다 해도 안심하실 순 없습니다. 수술 후 재발 및 전이를 막기 위해 꼼꼼한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 면역력 저하로 인한 전이


암 환자의 경우에는 일반인들보다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떨어진 면역력으로 인해 숨어있는 암세포 또한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적이 있듯이 수술 후 항암 치료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는 환자분들의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떨어진 면역력은 암세포의 활동을 일으켜 더 활발하게 새로운 전이암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하여야 합니다.


후코이단샘플신청 치료 후 면역증강 후코이단 무료샘플>>신청


전이가 시작되면 암세포가 분리를 하면서 림프관 또는 혈관을 통해 다른 기관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옮겨진 곳의 혈관벽에 붙어 분열 및 증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면역 치료는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생활습관 개선에 노력으로 전이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 올바른 식습관의 중요성


면역 치료와 올바른 생활습관 외 분열 증식을 억제시킴으로써 암세포가 사멸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발 및 전이를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빠질 수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은 위에 좋지 않습니다. 자극적인 맛은 피하면서 항암 작용을 할 수 있는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을 섭취하실 수 있을뿐더러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암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U, K로 위 염증은 물론 출혈까지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현미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자는 비타민 및 영양성분이 가득하기 때문에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위암"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또 다른 글
위암 말기 전이와 재발 피할 수 없다(클릭)

암 정보, 각종 질병, 건강식품, 영양제까지 항암등대 AI가 무료 답변을 해 드립니다